본문 바로가기

여행

경찰박물관, 자녀와 함께 들러보세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리랜서 A양입니다. 오늘은 서울 종로구에 있는 경찰박물관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추천하는 이유는요.

 

1) 입장료 무료! 입니다. 

2) 경찰 제복을 입고 경찰차 또는 순찰용 오토바이에 탑승해볼 수 있어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특히 재밌음!!!

3) 성인들에게도 은근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미니 사격체험장이 있거든요! (사실 11세 이상이면 체험 가능하지만;;) 이건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따로 있어요. 이용시간은 아래 자세히 공유하겠습니다 ㅎㅎ

 

위치: 서울 종로구 송월길 162  (독립문역 3번 출구에서 363m)
정기휴무 (매주 월요일) 을 제외하고, 화~일요일 09:30 - 17:30 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위치는 네이버지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naver.me/FlJ2Mn0Y

 

경찰박물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9 · 블로그리뷰 1,125

m.place.naver.com

공식홈은 아래를 참고하세여 

https://www.policemuseum.go.kr/

 

경찰박물관

경찰박물관 힘내라 대한민국

www.policemuseum.go.kr

 

일단 박물관 앞에 도착하면 지형에 첫번째로 놀라실텐데요. 도로 바로 옆에 있고, 건물 중간인 2층에 출입구가 있거든요.

그리고 두번째로 놀라는 건 건물이 너무 작아보이는 점인데요 ㅎㅎㅎ 하지만 안심하세요!

 

입구엔 그 흔한 안내소나 개찰구 따위 없습니다. 하지만 체험 사진관에는 도와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일단 그냥 엘레베이터를 타고 4층부터 구경하면서, 3층으로 내려오시면 됩니다. 화장실은 3층에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대한민국 경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전시관인데요. 언제 어떤 제복을 입었고, 어떠한 직급으로 구성되어 있었는지, 어떤 역사를 가졌는지도 자세히 볼 수 있어요. 책상처럼 누워 있는 스크린에서도 터치를 하면 음성과 함께 자료가 화면에 뜨면서 임시정부 시절의 경찰에 대해 알 수 있어요. 

 

스크린 앞에서 자동으로 제복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왼쪽 스크린에 완성된 사진이 보이고요. QR코드로 다운 받는 기능도 있습니다. 여기 사진을 찍을 때 도움 주시는 분이 계신데 ㅋㅋㅋ 이렇게 하면 잘 찍힌다고 알려주십니다. 전 혼자 갔는데 계속 사진 찍어보라고 하셔서 ㅋㅋㅋㅋㅋㅋㅋㅋ 폼만 좀 잡아봤습니다. 근데 워낙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방해를 하는 바람에 고퀄 사진이 나오진 못했어요. ㅠㅠㅠㅠ 

 

여기에는 초창기 경찰차를 전시해놓았는데요. 저건 체험용이 아니라서 꼭 눈으로만 보셔야 하고요. 체험용 순찰차는 따로 있습니다. 아무런 장식 없는 흰색이었다는 점이 좀 신선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바로 요런건데, 옆엔 순찰차도 있습니다. 근데 어린이들이 타고 있어서 초상권 관계상 찍지 못했어요. 실제로 요 옆에는 아이들이 재밌게 놀고 있었습니다 ㅎㅎ! 다행히 저는 평일 낮 2시쯤에 갔기 때문에 관람객이 많지 않았어요. 완전 널찍하게 구경할 수 있었어요. 주말에는 아마 좀 붐빌지도 모릅니다. 

 

실물 크기로 제작한 마네킹 경찰입니다. 저 경찰 말고도 다른 제복을 입은 과학수사대 요원, 하복 요원 등등도 서 있습니다. 키가 크셔서 좀 무섭기도 한데 우리를 지켜주시는 분들이라고 생각하니 멋있어 보입니다! ㅎㅎ

 

벽면의 손바닥 부분에 터치하면 경찰분이 어떤 업무를 어떤 식으로 진행하시는지 불빛을 따라가면서 소리가 난답니다. 경찰의 업무도 수사, 형사, 치안상황관리, 교통 등 아주 다양하더라고요. 

 

벽면을 따라 실제로 경찰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신고 접수를 받으면 어떤 식으로 말해야 하는지 등등 생활에 도움이 되는 꿀팁들도 가득합니다. 저는 저 신고 전화 옆의 부스가 재밌었는데요. 화재 신고를 하는 경우, 술취한 사람이 난동을 부려서 신고를 하는 경우 등등 각종 사례를 어떻게 접수하고 처리하는지 알 수 있었거든요. (참고로 저 신고 전화, 제가 갔었을 때는 고장났었습니다. 아쉽 ^^;;)

 

도전! 드론수색팀 앞에 가시면 조이스틱이 있는데요. 드론 카메라로 실내를 관찰하는 기능이 있어요. 그렇다고 드론이 날아다니지는 않고, 카메라 위치만 바꿔주는 겁니다 ㅋㅋ 전자금융사기를 조심하세요! 스크린은 전체가 스마트폰 처럼 구성되어 있었어요.ㅋㅋㅋㅋㅋㅋ 터치하면 스팸 문자, 전화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제가 진짜 재밌게 본 코너인데요. 실제 범죄현장처럼 구성해 놓았습니다. 바로 옆에 대형 스크린에서는 그 범죄현장에 도착한 과학 수사팀이 어떤 절차로 수사를 하는지 구경할 수가 있어요!  또, 저 현장의 왼쪽에 있는 작은 스크린에서는 실제 범인을 찾아보는 짤막한 애니메이션 퀴즈도 있답니다. 깨알 재미... 전 못 맞췄어요. 은근 어렵...ㅋㅋㅋ 

 

짜잔! 여기가 바로 시뮬레이션 사격장입니다. 그런데 사격체험을 직접 해보지 못했어요. 체험 시간이 미묘하게 안 맞아서 ㅠㅠ 사진에 나와있는 체험 시간을 맞춰서 방문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사격체험은 11세 이상만 체험할 수 있는 코너니까 그것도 참고해주세요!

 

떠나시기 전에 몽타주 하나 정도 만들어 보고 가시죠 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학교에서 단체 방문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이런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선생님들을 위해서도 재밌는 체험 활동이 될 것 같네요. 자세한 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policemuseum.go.kr/pm_promotion_new/notice_view.asp?board_type=N&idx=3380 

 

경찰박물관

경찰박물관 힘내라 대한민국

www.policemuseum.go.kr

 

오늘 둘러본 경찰박물관은 작지만 참 알찬 곳입니다.

어린이와 함께 하는 가족 여행에 추천드립니다! 물론 데이트도 가능... 혼자 오셔도 즐거우실 겁니다.

끝으로, 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한 번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제비처럼 유용하고 알찬 소식 물어다 나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