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서비스

작가와 작가 지망생을 위한, 글쓰기 플랫폼 모음😊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Elisa Calvet B.

 

브런치 https://brunch.co.kr/ 와 같은 글쓰기 플랫폼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각각의 플랫폼은 비슷해보이지만 뜯어보면 아주 미묘하게 다른 특징이 있는데요.

공통적인 장점에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글쓰기 플랫폼에서는 쉽게 글을 작성하고 발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 글쓰기 플랫폼은 작가들이 자신이 작성한 글을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작가들은 자신의 글을 발행한 후에도 플랫폼 내에서 쉽게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글에 대한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글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팬층을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글을 구독하여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바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가는 자신의 팬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독자들은 마음에 드는 글을 손쉽게 SNS에 공유할 수 있고, 구독과 좋아요를 통해서 작품을 편하게 응원할 수 있습니다. 

 

■ 투비컨티뉴드  https://tobe.aladin.co.kr

 

투비컨티뉴드

끝나지 않는 이야기, 투비컨티뉴드! 창작자의 이익을 우선한 콘텐츠 플랫폼에서 창작을 시작하고 가치를 더하세요!

tobe.aladin.co.kr

온라인서점 알라딘 www.aladin.co.kr 에서 만든 창작자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가입하면 바로 연재를 시작할 수 있고, 무료 및 유료 설정이 가능합니다. 응원으로 받은 포인트는 예치금으로 변환하여 알라딘 계정에 예치되고, 출금도 가능합니다. 활동 작가로는 웹툰을 그리는  들개이빨, 요리 트위터 마포농수산쎈터 등이 있습니다. 또, 커뮤니티 게시판도 있어요. 하지만 오픈한 지 얼마되지 않아서 아직까지는 활동 인원이 적은 감이 있는데요. 서비스하는 기능도 다소 적어보이지만 1:1문의 등을 통해서 의견을 내면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창작의 날씨 https://nalcee.com 

 

창작의 날씨

상상을 엮어 작품으로

nalcee.com

온라인서점 교보문고 www.kyobobook.co.kr 에서도 창작 플랫폼을 열었습니다. 기성 작가들이 연재하는 작품은 무료로 읽을 수 있고, 본인이 창작자로서 새 작품을 연재할 수도 있습니다. 연재 작품은 무료 다만 연재 작가가 되려면 가입 후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다만 유료 연재나 후원 기능은 없고, 무료로 연재만 가능하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 포스타입 https://www.postype.com/

 

포스타입 -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창작 콘텐츠 플랫폼

포스타입은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활용해 팬들로부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최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www.postype.com

포스타입은 주로 BL, 웹툰으로 유명한 플랫폼입니다. 인기 작가들이 만든 POSTYPE ORIGINAL, 독점 작품을 연재하기도 하는데요. 웹툰 뿐만 아니라 웹소설, 지식·에세이, 창작소재, 시각예술, 팬창작 카테고리가 있어서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작품을 연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테마, 굿노트 스킨, 만화용 배경과 소재 등도 판매할 수 있고요. 포스타입에서 활동하는 작가를 크리에이터라고 부르는데요. 포스트 판매·후원을 통해 적립한 '포스트 수익'과 멤버십 정기후원 가입자에게 지급받은 '멤버십 수익', 스토어 상품 판매를 통해 발생한 '스토어 수익' 등 포스타입을 통해 발생한 모든 수익은 출금할 수 있습니다. 

 

 

■ 스테디오 https://steadio.co/

 

스테디오 Steadio

꾸준한 수입, 창작의 새로운 동력

steadio.co

스테디오도 유료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창작 플랫폼입니다. '돈 안 되는 외로운 싸움에서 하고싶은 작업과 안정적 수익으로, 스테디오에서 창작의 새로운 미래를 만나세요' 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는데요. 글과 웹툰도 물론 연재할 수 있지만 특이한 점은 유튜브와 같은 영상 제작 활동이나 음악, 예술, 게임, 제품 · 브랜드, 교육과 같은 활동도 연재하고 후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재수의 창작실처럼 인기있는 만화가의 페이지도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크리에이터 전용 멤버십 결제를 해야 하는데요. 그러면 전용 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고, 자신의 구독자에 대한 멤버십의 가격과 혜택을 설정하고 멤버십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멤버십은 Lite 서비스 이용 수수료 5% + 결제수수료 3% 별도이고, Pro 서비스 이용 수수료 10% + 결제수수료 3% 별도인데요. 초기에 이 부분을 감수해야 한다는 게 단점이기는 합니다.

 

■ 스토리네이션 https://www.uju-munbanggu.com/

 

서비스 소개

당신의 세계가 현실이 되는 곳, MAKE YOUR NATION!

www.uju-munbanggu.com

스토리네이션은 다 같이 세계관을 만들고, 나만의 작품을 연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웹툰, 웹소설을 즐겨보는 분이라면 무척 흥미롭게 들리실 것 같은데요. 세계관을 만들기 위해 혼자 힘들어할 필요 없이 여러 유저들과 세계관을 함께 만들어나가고, 이를 활용해서 작품을 창작할 수 있습니다. 독자는 후원 아이템을 통해서 작가에게 보낼 하트와 메시지, 후원금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작가는 이러한 후원을 받거나, 자신의 작품을 유료화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창작자 입장에서는 어쨌든 계속적인 연재가 가능하고, 이를 수익화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다면 기꺼이 활용해보고 싶을 텐데요. 각각의 플랫폼 특성을 이해하고, 어떤 글을 어디에 연재할지 고민하는 과정도 넓게는 글쓰기 활동의 일부일 겁니다. 부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클릭 한 번 부탁드릴게요 //ㅅ// 

 

모두 건필하세요! 감사합니다.

 

 

😊 <작가라면! 글을 쓰신다면! 아래의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https://truecloset.tistory.com/204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 토스티 : 작가의 마감 관리 https://toasty.kr/home 토스티 작가의 마감 관리 서비스 - 마감 관리·집필 기록·통계 쉽고 편리한 마감 관리로 작가님의 꾸준한 집필을 도와드려요. toasty.kr 토스티는 하

truecloset.tistory.com

 

https://truecloset.tistory.com/233

 

소설을 쓰고 싶어지는 글쓰기 플랫폼 2탄

안녕하세요. 아래와 같이 글쓰기 플랫폼,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야말로 온라인 글쓰기의 끝판왕, First Draft Pro 라는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truecloset.tistory.com

 

https://truecloset.tistory.com/141

 

글쓰기를 돕는 편집, 타이머, 메모 프로그램 추천!

★ 아래아한글 HWP 포맷은 아직도 관공서를 비롯해 많은 작가들이 쓰는, 유료 글쓰기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표, 그림 외에도 각종 기능들이 많아, 심플하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최근

trueclose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