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성인 ADHD 를 위한 꿀팁 22222탄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리랜서 A입니다.

 

먼저 ADHD를 돕는 어플 - TODOIST, 노션, 옵시디언,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ADHD를 자세히 다룬 의학서적도 함께요!

 

일단 저의 하루는 투두이스트를 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PC를 켜면 기본적으로 열리는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도 핸드폰 바탕화면에 가장 눈에 잘 띄게 둡니다. 어플 색상이 빨간색이라 주의를 끌기에 충분하죠. 

 

https://todoist.com/app/today

 

Todoist

Todoist couldn't load the required files. Please check your network connection, or contact support if the problem persists.

todoist.com

 

투두이스트는 한국어 지원이 됩니다. 또한 무료인데요.

 

저도 무료로 쓰고 있긴 해요. 하지만 유료로 매달 결제하게 되면 좀 비싸긴 한데, 엄청난 장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할일 목록에 알람 기능이 생기게 되는거죠. 몇 시에 뭘 해야 한다고 알려주기 때문에, 따로 타이머나 알람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무료 기능만으로 사용하기엔 충분해요.

 

특히나 이 어플은 할 일을 끝내면 체크박스를 누르는 순간 그 일이 목록에서 완전 사라지게 됩니다. (다시 보고 싶을 경우, 검색 -> 완료한 일 검색을 해야만 화면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일에 대한 압박도 함께 날아가버립니다. ADHD 의 경우 눈에 밟히는 모든 건 다 지금 처리해야 한다! 는 강박이 있을 수 있어요. 목록에 계속 남아있으면 아무리 했던 일이라도 보고 또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게 마련인데, 투두이스트 쓰고부턴 그런 강박은 없어졌습니다. ㅎㅎ

 

다음으로 유용한 툴은 노션입니다.

 

https://www.notion.so 

 

Your connected workspace for wiki, docs & projects | Notion

A new tool that blends your everyday work apps into one. It's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 and your team.

www.notion.so

 

노션 역시 무료로 활용하기 좋아요. PC와 모바일 모두 연동이 잘 되기 때문에, 또한 백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데이터를 온라인에 저장할 수 있는데요. UI도 깔끔하고, 한글 사용도 문제가 없어서 저도 참 좋아라 한답니다. 특히 폴더를 카테고리처럼 사용해서 페이지를 차곡차곡 정리하다보면 머릿속도 같이 정리되는 것 같아요 :P 

 

그런데 만일 개인정보나 민감정보가 포함된 경우나 중요한 정보를 노션에만 담기에는 조금 불안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는 옵시디언을 추가로 사용해서, 특별한 정보만 따로 저장해두시길 권합니다. 

 

옵시디언의 강점은 역시 무료라는 것, 그리고 온라인 클라우드가 아니라 오프라인, 즉 개인 PC의 저장소에 콘텐트가 *.md 파일 형태로 저장된다는 점이에요. 또한 한글도 당연히 지원이 됩니다. 

 

https://obsidian.md/

 

Obsidian - Sharpen your thinking

Obsidian is the private and flexible note‑taking app that adapts to the way you think.

obsidian.md

 

옵시디언 동기화 역시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자세한 건 아래 포스트를 읽어보시면 돼요! 

 

https://m.blog.naver.com/ddasham01/222990127120

 

옵시디언에서 mac/win/ios/android 동기화(무료)

에버노트에서 옵시디언으로 넘어온지 일주일!! ㅎ 맥, 윈도우,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아이패드 모든 기기...

blog.naver.com

 

노션이나 옵시디언은 사실 표를 관리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러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까지 이용하면 완벽해집니다. 예전에는 엑셀을 PC에 설치해야만 쓸 수 있었지만, 구글 시트를 통해 엑셀을 PC와 모바일어디서나 편하게 이용한다! 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함수를 모르더라도 그냥 표 기능만 사용하는 것으로도 충분하죠.

 

 

예를 들면 저는 위와 같이, 매주 금요일의 엔화, 달러 환율 및 순금, 국채금리, 코스피, 미국주가, 기준금리 등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조건부서식 > 그라데이션 기능을 통해서 그동안의 추세를 색깔로 알아보게 해뒀어요. 이렇게 데이터가 있는 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되죠!

 

한눈에 보이는 그림, 데이터는 ADHD 의 구미에 딱 맞는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도 난삽하게 흩어져 있으면 금방 지루해지고, 싫어지게 되니까 제때 정리하는 버릇을 들이다보면 많은 어려움이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DHD를 자세히 다룬 의학서적은요. 이거 딱 한 권만 보셔도 충분합니다. 

 

 성인 ADHD의 대처기술 안내서:실생활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기법 활용, 하나의학사

ㄴ 이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경우, 작성자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이 책은 J. Russell Ramsay, Anthony L. Rostain 공저인데요. 바로 이 분들이 ADD, ADHD 라는 의학 용어를 만든 분들입니다. 그리고 임상에서 계속 환자들을 치료하는 분들이라 실용적인 기술을 많이 알려주세요. 그러니까 괜히 비전문가가 쓴 것을 보느니 이 책을 기준점 삼는 게 가장 좋겠죠? 아쉬운 건 번역이 좀 매끄럽진 않은데 그래도 충분히 무슨 소린지는 알 수 있어요. 중요한 건 내용 아니겠습니까?! ㅎㅎ 

 

그리고 전반적인 멘탈 관련해서는 바로 이 책, 김주환 선생님의 내면소통을 추천합니다.  

 

 

 내면소통: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마음근력 훈련, 인플루엔셜, 김주환

ㄴ 이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경우, 작성자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저는 이 분을 유튜브 강연으로 알게 됐는데요. 정확히 마음을 어떻게 훈련하는지, 최신 뇌과학을 기반으로 설명해주는 분이랍니다. 초반의 자기 소개를 건너뛰시려면(?) 20분 쯤부터 보시면 된답니다. ㅎㅎ 유사과학이나 사짜들이 많은데 이 분은 일단 연세대 교수이고, 세계적인 뇌과학자 칼 프리스턴과 함께 논문을 쓸 정도의 실력자라는 게 신뢰를 더합니다. 칼 프리스턴 외 뇌과학자들과 함께한 이 연구 결과는 심리학 분야 국제 학술지 ‘프런티어스 인 사이콜로지(Frontiers in Psychology)’에 2022년 5월 20일 게재됐다고 하네요.

● 논문제목: An Active Inference Account of Touch and Verbal Communication in Therapy 

● 논문주소: https://doi.org/10.3389/fpsyg.2022.828952 

 

https://youtu.be/GWFxAk1doqE?list=PL9bAcTQE3NUwGL40nOTwAfF67c9nfO4E1 

 

그럼 여러분의 집중력과 주의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