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1학기 방송대 출석 수업 날짜 변경은 어떻게 하죠? 자료실은 어디 있어요? (Feat. 제가 바로 2016학번 고인물입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다니고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석 수업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이 글은 출석수업을 앞두고 자료실 대체 어디에 있냐! 울분을 토하시는 학우님들을 위해 작성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처음에 한참을 헤멨거든요...  2016학번 고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방송대 홈페이지는 미로와 같다고 느낍니다.

 

2022년 1학기 방송대 출석수업은 화상강의 zoom 으로 합니다. (★학과에 따라 화상강의가 아닌 곳도 있을 수 있고, 학기가 바뀌면 언제든 오프라인 출석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으니, 꼭!!! 공지사항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유의사항은 zoom앱에서 바로 연결하는 방식이 아니라, 반드시 방송대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나의 학습정보 > 출석수업 탭에서 접속해야 한다는 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출석 수업 참여 방법부터 설명드릴게요. 

 

1. 캠/카메라 + 오디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PC  또는 태블릿, 모바일 기기에 zoom 앱을 설치한다.
(강사님들께서 출석 수업에는 카메라는 반드시 켜둘 것을 요청하시더라고요! 또 마이크는 필요없지만, 오디오 듣는 데 문제가 없는지도 미리 체크해두셔야 합니다. 당일날 허겁지겁 안되면 당황하게 되고, 강의실 들락날락 하다 보면 출석 부르는 것도 넘어가는 수가 있습니다...)

2. zoom 앱에 회원 가입하고 로그인을 해둔다.

3. 아래의 경로로 방송대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나의 학습정보 > 출석수업 탭에서 화상 강의에 접속한다.

본인의 지역대학이 어딘지를 확인하고, [출석수업] 탭을 누릅니다.

위의 [화상강의] 링크를 누르면 zoom 앱이 자동으로 열리게 됩니다.
강의실에 입장하게 되면 자신의 학번과 이름을 표기하는 게 중요한데요. zoom 가입하실 때 별명이나 영문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학번과 이름을 표기해둬야 출석수업에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이번에 제가 들은 수업은 참여자가 100명이 넘었어요. 동명이인과 겹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꼭 바꿔주세요.

강사님별로 학번-이름 순으로 표기하라는 분도 계시고 이름-학번으로 표기하라는 분도 계시고 좀 제각각인데 어쨌든 둘 다 표기해두면 어떻게든 알아보실 겁니다.

 

혹시라도 zoom 앱에서 이름 변경 방법 모르실까봐 캡처화면을 또 준비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zoom 앱을 실행하면 가장 오른쪽 하단 [더 보기] 메뉴 클릭하시면, 아래처럼 화면이 열리는데요. 저기 주황색 박스로 모자이크 처리한 부분이 본인의 이름입니다. 그걸 방송대 학번+ 이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출석수업은 전국에서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다보니 담당 교수님이 아닌 다른 강사님들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교재 외에 수업용 자료를 PPT, HWP 파일로 따로 올려주시는 강사님들이 많을 겁니다. 어떤 친절한 강사님들은 수업 시작하시면서 자료를 배포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zoom 채팅방에서 파일을 공유하면 PC 접속자들에게는 파일이 제대로 보이지만,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 접속한 분들에게는 똑같은 채팅방에서도 파일이 안 보입니다. 이건 zoom 측의 운영 방식이 그렇게 세팅돼서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_-...

 

따라서 자료를 미리 받아놓으면 출석수업을 원활하게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자료는 어디서 받냐고요?

 

출석수업자료실로 들어가려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방송대 메인 홈페이지  https://www.knou.ac.kr/ 로 접속 > 최하단의 [지역대학 바로가기] 에 마우스 올려놓으면, 아래 캡처화면의  노란박스에 본인이 출석하고자 하는 지역대학을 클릭하세요.

해당 지역대학 홈페이지로 이동하고 나면 다시, 출석수업정보 메뉴를 클릭해야 출석수업자료실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반드시 본인의 소속 지역대학을 설정해주셔야 하고요. 본인의 출석수업 날짜 또는 학과명으로 검색하셔야 정확한 출석수업 자료가 검색됩니다. 

 

 

자, 여기까지 출석 수업 듣는 방법을 설명을 드렸고요.

 

그럼 이번에는

출석수업 일자를 변경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이건 제가 직접 해본 거라 상세히 설명해드릴 수가 있습니다.

 

당시 제 상황은 ...  

1) 내가 소속된 지역대학의 출석수업 4/2 일자로 신청후, 3월말쯤에 갑자기 일이 생겨서 허겁지겁 일정을 변경하고자 하지만 변경이 잘 안 되어서 이것저것 아무거나 눌러버렸다.

2) 출석수업을 출석대체시험으로 아예 잘못 변경해버리고 말았다.

3) 하지만 원래대로 출석수업으로 변경이 불가능했다.

4) 다른 지역대학 4/17 일에 내가 신청한 과목이 출석수업이 있어서, 그걸 듣는 걸로 변경하길 원했다.

 

다른 지역대학에 출석 수업이 언제 있는지 궁금하시면

아래 지역대학포털 > 상단 메뉴 중에서 [출석수업정보] 메뉴 > [출석수업일정] 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https://regional.knou.ac.kr/sites/regional/index.do?epTicket=ST-423345-9oflCpvzVXppbTgzciYWdnL5cBdM0QglCGG-13  

 

학교 공식홈페이지에 있는 인터넷 상담에 글을 올렸습니다. 다행히 다음 날 바로 답변이 달렸어요. 아주 망할뻔 했지만 방법이 없는 건 아니었습니다... 

내가 소속된 지역대학 자체를 다른 지역대학으로 일시적으로 바꿔서 출석수업을 신청하는 게 가능했어요. 어차피 화상강의니까요. 다만, 미리 그 지역대학에 출석수업일자로부터 7일 이전에 미리 전화를 해서 가능여부 확답을 받고, 서류를 팩스나 우편으로 보내야만(이메일 안 됨!!) 정식으로 참여가 승인이 됩니다. 

전화 연결이 잘 안되기는 하지만 어쨌든 전화를 꼭 해야만 합니다. 원래 안 되는 걸 제발 바꿔주세요 라고 부탁해야 하는 입장인 거니까요. 전화해서 가능하다고 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방송대 홈페이지 로그인 > 하단의 [학생서식] 자료실에서 아래 이름으로 검색해, 필요한 서식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이 중 어느 서식인지는 통화할때 정확히 물어보고 안내받으세요!


검색어 : [수강 및 수업] 대체시험-출석수업 변경 및 출석수업 장소 변경신청서
검색어 : [수강 및 수업] 수강신청 변경원(한글파일)
검색어 : [수강 및 수업] 출석수업을 대체시험으로 변경신청서

서식을 출력하셔서 자필 작성후, "모바일 팩스 어플"을 설치해서 해당 서식을 사진 촬영하세요. 그리고 해당 대학의 팩스번호로 사진 파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여러분도 저랑 비슷한 사정이라면 먼저 상담 글로 답변을 받아보세요. 원하는 지역대학이 어디인지를 적고 전화번호까지 안내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사실 제가 변경하고자 하는 대학측에서는 이미 정원이 꽉 차서 어렵다고 했지만, 사정 사정한 덕분에 ㅠㅠ 겨우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정 안되면 출석수업을 안 듣고 대체 시험을 칠 수도 있었지만 이러면 또 원래 계획에 많은 차질이 생기게 되어... 아무튼 그렇습니다. 한번 선택한 출석수업 날짜는 쉽게 바뀌는 게 아니라는 점을 꼭 염두에 두고, 처음에 신청할 때 신중하게 날짜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 그리고 저처럼 타대학에서 화상강의로 출석수업을 들은 경우에는, 소속지역대학을 다시 원래대로 바꾸는 것 잊지 마세요. 자칫 그대로 두었다가 기말시험을 엉뚱한 도시에서 봐야만 하는 불상사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소속지역대학 설정에 따라서 수업과 시험 장소가 결정되는 거니까요.

 

그럼 학우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