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대 마지막 학기 : 2022학년 2학기 수강신청 및 등록 + 프라임칼리지 강좌 듣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리랜서 A입니다!

 

방송대 학우여러분 모두 안녕하신가요? 저는 이번 학기로 대망의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영원히 졸업을 못할 줄 알았는데, 2022년부터 졸업학점이 130점 이상으로 변경되면서 가까스로 학점을 채워넣을 수 있게 됐거든요. 힘들었고 길었던 학창 시절이 이로써 마무리된다고 생각하니... 수강신청을 하면서 조금 멍하더라고요.

아시다시피 지금은 2학기 수강신청 시즌입니다. 정규 시즌에는  2022.7.22.(금) 09:30 ~ 7.26.(화) 18:00  - 본인의 학과 및 타학과 과목에 대한 수강신청과 변경이 가능합니다.  

 

방송대는 반드시 공지사항을 수시로 체크해야만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어요. 아직 수강신청 안 하신 분들이라면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수강신청 방법은 첨부파일로 나와 있는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pdf 파일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고, 그래도 헷갈리는 부분은 로그인 > 우측 상단의 인터넷상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혼자서 추측하거나, 학우들끼리 부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기보다는 이렇게 공식적으로 답변을 받는 게 안전합니다. 보통 답글은 평일 기준 2~3일 내로는 달립니다. 

  

[수강신청]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재공지)

https://www.knou.ac.kr/bbs/knou/51/404561/artclView.do?layout=unknown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재공지)

고등교육의 기회 제공, 국민교육의 수준 향상, 사회교육의 확대 발전, 분야별 인재양성

www.knou.ac.kr

  

수강신청을 했다면 끝나는 게 아니라, 등록금 납부 기간에 맞추어 납부까지 완료해야만 다음 학기가 시작됩니다. 

방송대를 다니며 절감한 사실인데, 이런 세부적인 사항에 하나하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자칫 바빠서 놓치기 쉬운 부분들이 많아요. 심지어 기말시험 일자나 장소를 헷갈리는 경우도 생기더라고요. 방송대는 워낙에 재학생들이 많고, 일정이 복잡하다보니 스스로 챙기지 않으면 누구도 여러분을 챙겨주지 않습니다 ㅠㅠ 

 

등록금 납부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규: 2022. 8. 1.(월) ~ 8. 4.(목)

❍ 추가: 2022. 8. 10.(수) ~ 8. 12.(금)

❍ 최종: 2022. 8. 22.(월) ~ 8. 24.(수) (예비합격자 포함)

※ 정원초과 학과는 추가 납부기간2022. 8. 12.()까지만 수강신청교과목 변경 및 등록금 납부 가능

 

참고로 저는 학점이 모자라서 프라임 강좌까지 합산해야만 졸업이 가능한데요. 여기서 프라임 강좌는 하계, 동계 계절학기와는 별도로 개설되는 프라임칼리지 평생교육과정(비학위과정) 을 말합니다. 방송대 로그인 후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프라임칼리지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학점인정 과정 공지를 체크하고 일정에 맞춰서 등록 후 수강할 수 있어요.

 

https://prime.knou.ac.k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prime.knou.ac.kr

 

저처럼 학점이 모자란데 계절학기를 놓치는 경우, 원하는 강좌가 계절학기에 개설되지 않는 경우, 정식 학기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이 프라임 학점인정과정 강좌를 들어서 학점을 채워넣어야 해요. 참고로 계절학기는 보통 17,000원 수준이지만 프라임 강좌는 3학점짜리를 들으면 97,000원 가량입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계절학기를 듣는 게 낫습니다...

 

 

위의 화면은 프라임칼리지 로그인 > 학습완료과목 확인 페이지입니다.  보시다시피 8학점을 얻었는데요. 이 학점을 방송대 학점과 합쳐서 130이 넘으면 졸업할 수 있게 되는거죠. 저는 전공과 교양 모두 기준 이상으로 학점을 얻었기 때문에 프라임은 학점 인정되는 거면 아무거나 들어도 됩니다... 하지만 아직 전공, 교양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라면 계절학기를 최우선으로 염두에 두시고, 프라임 강좌는 정말 마지막 수단으로 고려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프라임은 대체로 일반선택으로 학점이 포함되고, 전공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청하실 때 유심히 보시고, 그래도 헷갈리시면 아래의 프라임 공식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해보세요. 

 

https://prime.knou.ac.kr/prime/5995/subview.do?epTicket=ST-71381-2Qc7aPzLNz7pods1VdRhom3YzLiIGeXmpyt-13

 

참고로 프라임 강좌는 독특하게도 졸업하기 직전 학기에, 학생이 별도로 학점 산입 신청을 해둬야 졸업학점에 포함이 됩니다. 만일 기간을 놓치거나 신청을 안 하는 경우... 졸업을 제때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게 되는 거죠 ㅠㅠ 

지난 공지사항과 인터넷 상담을 통해 알아본 결과, 겨울에는 12월 정도에 프라임 학점 산입 신청 공지가 뜨고, 다음해 1월 정도에 정식으로 산입되어 2월경 졸업을 할 수 있더라고요. (여름에 졸업하는 분들이라면 일정은 당연히 달라집니다!)

 

많은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한 번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제비처럼 유용하고 알찬 소식 물어다 나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