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3월 수정) 방송대 뉴비들을 위한 대학생활안내서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리랜서 A양입니다.

 

오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점 관리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특히나 이 글은 방송대 재학생들 중 등록을 하긴 했는데 성적도 개망하고 적응을 못해서 다 때려 치우고 싶은 분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또는, 대학 생활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입학하여 용어도 모르겠고 친구도 당연히 없고 그렇다고 엠티 같은데 억지로 나가는 건 싫은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송대(정식명칭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4년제 대학이며 국립 대학입니다.
일명 open university는 영국에서 최초로 설립됐고, 한국에서도 꽤나 일찍 도입되었죠.

이는 1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원격대학교육의 이해'라는 1점짜리 강좌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졸업에는 1학점도 부족하면 안 되니까, 이 강좌는 빼놓지 말고 꼭 들으시기 바랍니다.

시험 없이 잘 듣는 것만으로 1학점이 추가되니까요.


방송대의 학비는 학과마다 조금씩 다르긴 한데 매 학기당 30-40만원 사이입니다. (2023년 1학기 입학 기준한, 아래 캡처화면을 보면 40만원을 넘지 않습니다.)  

거기에 한 학기당 6과목 정도를 듣게 되니, 교재비 5~6만원 선으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중고 교재를 사도 되지만 가급적 최신 교재를 사야만 시험 범위를 확인하거나, 학습 진도를 따라 가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 2023년 1학기 기준하여, 보다 자세한 등록금 공지는 https://www.knou.ac.kr/bbs/knou/51/560760/artclView.do?layout=unknown  를 참고하세요. 

 


방송대의 입학은 뭐 고등학교 졸업했으면 다 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3,4학년 편입생도 받습니다. 따라서 평소 배우고 싶던 학문이 있다면, 편입을 권해드립니다.
자매품으로 방송대 대학원도 있습니다. 방송대 대학원에는 방송대 대학에는 없는 학부가 있기도 합니다.

(ex.방송대에는 국어국문학과가 있으며 방송대 대학원에는 문예창작콘텐츠학과가 있음)
또한, 방송대 출신이라면 평점 3.2점 이상이어야 방송대 대학원 진학 고려를 해볼 수 있으니

애당초 대학원 진학이 목적인 분들은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학점 관리는 입학하면서부터 바로 시작하셔야 나중에 고생하지 않습니다.
 
방송대는 앞서 설명 드렸다시피, 엄연한 4년제 대학입니다.
그러므로 학기는 총 8학기이고, 학기당 6과목까지 수강이 가능합니다.

3학점씩이라 가정하면, 학기당 18학점을 딸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한 과목당 15강의 온라인 강좌가 올라오게 되는데요.
걸 다시 쪼개어 환산하면 학기당 90강, 1년이면 180강을 수강하면 되는 셈입니다.  

참고로, 이 온라인 강의를 듣든 안듣든 이건 완전 자유고, 아무도 감시하지 않으며 성적에도 반영되지 않음.(2022년 부터, 성적 기준이 바뀌면서 현재는 온라인 강의 수강률이 성적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니 유의 바랍니다. 또한 졸업학점도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재학 중에는 학사 공지를 정기적으로 챙겨서 열심히 보셔야 합니다!)

 

*** 특히 졸업학점은 2022년 3월 1일부터, 아래와 같이 (기존) 140학점 이상 → (변경130학점 이상 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본인의 졸업여부가 애매한 경우는 꼭 방송대 로그인 후 1:1 문의를 통해서 확실히 확인하세요! 

https://www.knou.ac.kr/bbs/knou/51/268105/artclView.do?layout=unknown

 

졸업소요 이수학점 조정안내(2022.3.1.부터 적용)

고등교육의 기회 제공, 국민교육의 수준 향상, 사회교육의 확대 발전, 분야별 인재양성

www.knou.ac.kr

 

결론적으로, 방송대 학점을 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시험입니다!
결국 시험을 보려면 강의를 들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뭐 교재만 사보고 시험을 보겠다 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 그렇게 해서 성적이 잘 나오면 시험삼아 해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권하지 않아요... 

1학년 1학기를 시작하면 과목을 고르지 않아도 미리 기본 과목이 세팅되어 있습니다. 
수강신청 기간에 대학홈피에서 등록만 해두고, 수강료는 나중에 입금하라고 할때 입금하면 됩니다.

웬만하면 1학년꺼는 세팅된대로 들으시기 바랍니다. 일반과목, 교양과목, 비학점과목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마구 과목을 변경하면 나중에 정말 큰 후회를 하게 됩니다. 추가로 몇 학기 더 다녀야 할 수도 있고요... 

또 한번 강조드리는데, 격수업의 이해라는 학점 1점짜리 강의가 있는데 이건 학점 먹으라고 하는 거니까 지루해도 꼭 수강하는것이 좋습니다. 입학 초에야 학점 1점이 새발의 피같이 보이지만 3 4 학년이 되면서 졸업을 고려할 시기가 되면 아마 달리 느껴질 것입니다.


여러분께서서 방송대 로그인을 하고 [맞춤정보 보기] 누질러서 메인 메뉴로 들어가면 굉장히 화면이 조잡하고 쓰잘데기 없는 메뉴가 너무 많아서 헷갈릴 것입니다. 

꼭 알아야 할 중요한 메뉴는
나의 정보 > 나의 학습 종합정보 / 나의 학사 종합정보
이 두 개 메뉴입니다. 

-나의 학습 종합정보는, 해당 학기 동안 수강하고 있는 과목, 과제물 제출 기간, 중간평가방법, 기말고사 일정까지 표기가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학습하기]라는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위에 언급한 온라인 강좌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과제물제출]을 누르면 과제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나의 학사 종합정보는, 학기가 종료되고 내가 취득한 학점을 확인하고 관리할 때 성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학점 관리고 나발이고 모르겠고 걍 대충 듣고 대학 졸업하자! 가 목표인 경우라도 이것만은 알고 있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무사히 방송대를 졸업하려면 총 14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니다. (전공과목 51학점 이상, 교양과목 24학점 이상)
이걸 머릿속에 박아놓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F 맞으면 학점이 아예 안 나옵니다. 0점.

과목 이수에 성공만 하면 힉점 3점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성적 A~D까지는 과목 이수 / F는 미이수)
즉, 다니는 동안 한번도 F를 안 받고 대충 점수를 받았다고 치면? 학기당 18점씩 * 1년에 2학기 * 4년제 대학 = 총 144 학점이 나오게 됩니다.  무사히 졸업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졸업하는 사람 잘 없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학점 취득 못하면 졸업이 안됩니다. 학점 따려고 추가로 수강해야 합니다. 몇 학기 더 다녀야 하는거죠.

그리고 F맞는 경우가 없을 것 같지만 출석수업날이나 시험날 늦잠자서 또는 여행가서 참석 못하면 그냥 F 맞는 것입니다 . 나갔어도 암꺼나 찍고 오면 F 맞는 것입니다.

 

위에서 매학기 90강씩 올라온다고 했죠?
이걸 학기당 수업료로 단순 환산해보면 대충 1강당 4천원이 주머니에서 빠져나가는 겁니다.
그러니 강의를 듣는 게 아니라 내 돈이다 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면 강의를 듣기가 훨씬 수월할 겁니다.

또한 수강신청할때 괜히 기본세팅 싫다며 멋모르고 아무거나 듣고 싶은 거 막 싹 다 신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꼭 참고해야 할 점은,

1) 교양과목이 괜히 있는게 아님. 매학기 90강씩 들어야 되는데 전공만 듣는다고 생각해보세여
머리 터집니다. 기본세팅 비율은 6과목중 전공 4 + 교양 2.

2) 하지만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F 먹어버린 전공과목 다시 들어야 되기 때문에 교양을 못듣게 되는 경우도 생김.
기본 세팅과목에서 과목 변경을 할 거면, 요령있게 잘 분배해서 신청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3) 전공도 교양도 아닌 일반과목은 신청해도 득될 게 없음. 학점 반영 안됩니다. 그래도 나는 슈퍼우먼이라서 무조건 140 학점 다 채울 자신이 있다! 라면 뭐...한과목 정도는 신청해도 될거 같습니다. 전공 교양 기본학점을 다 넘겼다 하는 분들은 들어도 될 듯합니다.

그럼 방송대의 시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백전 일승이라도 가능...

시험평점은 수강한 과목별로 각각 매학기 중간고사(30%)+기말고사(70%)로 계산합니다.

2022년부터는 변동사항이 있습니다! 형성평가, 즉 수강 진도율을 반영하여 20%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50%로 성적에 반영됩니다. 과목별로 비율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공식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해주세요. 아래 링크는 2022년 1학기 기준입니다. 

https://www.knou.ac.kr/bbs/knou/51/273806/artclView.do?layout=unknown 

 

[필독] 2022.1학기 형성평가(학습진도율 및 연습문제 평가) 운영기간 시행 안내

<p style="text-align: center; font-size: 13.33px;"><strong><span style="color: rgb(0, 0, 255); letter-spacing: 0pt; font-family: HY헤드라인M; font-size: 20pt;">2022</span><span style="color: rgb(0, 0, 255); font-size: 20pt;">학년도 1학기 형성

www.knou.ac.kr


1. 온라인 과제물 제출이란?

 

그냥 레포트 작성하는 겁니다.
[과제물제출] 클릭후 공지사항의 포맷을 읽어보고 기한내 제출하면 됩니다.
방송대 공식 블로그 등에서 레포트 작성 요령 등을 찾아보면 기본 형태, 잘 쓴 레포트도 구경 가능함.
글고 과제물은 1차 기간내 정시제출이 원칙임. 왜냐??? 2차때 내도 되는데 아무리 잘써도 늦게 냈으니까 기본적으로 점수 몇점 까이고 평가 들어감. 3차 때 내도 되는데 1,2차보다 더 까이고 평가 들어갑니다. ㅁㅊ

2. 오프라인 출석 수업 참여란? 


이게 좀 생소할 수가 있는데 원래는 오프라인으로 출석 수업을 했었습니다. 코로나19 기간 때는 온라인으로 zoom 수업을 하거나 과제물로 대체가 되었었지만요. 다시 오프라인 출석 수업을 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래서 매 학기마다 출석 수업할 무렵이 되면, 공지사항을 체크하셔야 해요. 

 

원래 오프라인 출석시에는 
1) 출석수업 참여 + 출석시험을 보거나(보통은 과제물 제출 형태입니다), 

2) 출석수업 불참후 출석대체시험을 치르기

중 하나를 내가 직접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을 잘 이해하셔야 해요.

1)은 주말에 수업이 잡히면 가서 수업도 참여하고, 수업 다 들으면 출석 시험도 본다. 하지만 교수님을 직접 볼수있다 ㅋㅋ 시험범위를 직접 물어볼 수 있다 ㅋㅋ 이런게 장점이겠죠?
또한 출석 및 시험은, "내 소속대학이 어디"인지를 설정을 잘 해놔야 욕보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출석이나 시험을 볼 때 집이랑 가장 가까운 방송대 지역대학의 위치가 어디인지를 알아야 출석이나 시험 당일날 편하게 갔다온다는 이야기입니다.


본인의 소속대학은 어디인지 어디서 확인할까요?

 

나의 정보 > 나의 학습 종합정보 입니다.


맨 위에 학생정보를 보면 학번 성명 지역대학이 보일 것입니다.
[서울지역대학(남부학습센터)] 뭐 이런 식으로.
그렇다면 나는 출석이나 시험을 남부학습센터에서 보는 것이죠. 
변경도 가능합니다. [학습하기] 빨간 버튼 옆에 [출석수업장소변경] 누지르세요. 
이것도 매번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라 출석수업 공지 뜨고 나서 기간내에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정신을 똑띠 차리고 있어야 됩니다... 

2)는 출석수업 안나가고 기말고사 보듯이 그냥 시험만 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방송대는 기말고사 2회 + 출석시험 또는 출석대체시험 2회 = 1년에 4번은 기본으로 시험쳐야 됩니다.
하지만 대체시험은 학기초에 미리 신청해야 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정신줄 놓고 있으면 무조건 출석수업 참여로 세팅되고, 일 있다고 안나간다?

그러면 중간고사 30점 날아가는 거고, 기말고사에서 만회 못하면 F 뜨는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미노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자 한 학기가 끝났으면 이제 [나의 학사 종합정보]로 가서 성적을 확인........해야 됩니다.
졸업하려면 뭐 어쩔 수 없습니다.

[나의 학사 종합정보]에서 성적 탭을 누지르세요
그리고 F포함 상세 체크하시고 [당해학기성적조회]를 누지르세요.
학점/점수/등급/평점까지 나옵니다.
 
-학점은 3점이면 이수, 0점이면 미이수, 1점이면 원격대학교육의이해 과목이라고 생각하면 됨.
-점수는 중간+기말고사점수를 백분율로 환산한 것임. 82, 79 이런 식.
-등급은 중간+기말고사점수를 에이뿔 비뿔 에프 그걸로 나눈 것임.
-평점은 중간+기말고사점수를 4.5점 기준으로 환산한 것임. 만점이 4.5임.

방송대는 아래 표를 참고로 귀하의 성적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등급 : A+ /A0 /B+ /B0 /C+ /C0 /D+ /D0 /F
평점 : 4.5 /4 /3.5 /3 /2.5 /2 /1.5 /1 /0
점수 : 100~95 /94~90 /89~85 /84~80 /79~75 /74~70 /69~65 /64~60 /59~0


여기서 잠깐. 만일 F가 나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F가 나오면 제때 졸업을 할 수 없습니다. 졸업학점을 모두 따야만 졸업을 할 수 있으니까요. 

 

우선 F가 나왔다면 다음학기 계절수업 공고를 유심히 봐야합니다.
주로 계절수업 공고는 하계 동계 2번 있고 하계는 공고가 4월초에 뜬답니다(신청은 5월 수강은 7월경) 즉, 계절수업은 F 떠서 재이수해야 하거나, 성적 향상 (C-D등급이었으나 그보다 높은 평점을 원하는 경우) 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내가 F맞은 과목이 항상 계절수업으로 나오는게 아닙니다. 
또한 수업은 공짜가 아니며 3학점짜리 1과목당 17,000원선입니다. 교재를 중고로 팔아치우거나 버리기 전에, 차후 계절수업을 듣게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계절수업도 당연히 끝나면 시험침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는 프라임 칼리지라는 강좌도 개설되는데, 계절학기보다 훨씬 비싸고(보통 3학점 기준으로 1과목에 9만원이 넘습니다), 졸업학기 때에 따로 학점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웬만하면 계절학기를 들으십시오. 이렇게 학점을 채우면 됩니다. 

계절수업에 안나온 과목들은? 다음학기 수강신청시에 이수가능과목 목록에서 찾아내서 교양 대신 신청해서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쨌거나 교양은 24점만 채우면 되니까...

 

문제는 이렇게 한번 F 나서 메꾸기 시작하면 시험 때 X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3학년인데 2학년 F맞은 과목이 떠서 신청했다 ->  잘 들었다 -> 근데 시험기간이 되었다 
어라..........? 학년별로 시험 날짜랑 시간이 왜 다르지? >>> 그렇게 토,일 양일간 시험치는 수가 있습니다.

 

그럼 방송대 학우 여러분의 건투를 빌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