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랜서 A양입니다.
오늘은 신한은행 스마트폰 뱅킹, 신한 쏠(SOL) 앱을 통해서 아주 간편하게 외화 거래하는 방법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본 포스팅은 일체의 광고 지원을 받지 않았으며 개인적으로 사용한 후기입니다!)
바로 앱내 [모바일 금고] 메뉴를 이용하는 건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외화 계좌를 개설하지 않아도, 심지어 신한은행 계좌가 없어도 외화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음... 하지만 거래를 하다보면 외화를 살 때의 출금 계좌와 팔 때의 입금 계좌를 입력해야 하는데, 신한은행 계좌가 있어야 편하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신한은행 입출금 계좌가 있는 편이 유리합니다. 또,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아마 신한은행 고객이 아닌 경우에는 절차가 복잡해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우선, 쏠 어플은 아래 링크 또는 본인 휴대폰의 스토어를 통해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hinhan.sbanking&hl=ko&gl=US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쏠 앱을 실행시켜주세요.
모바일 금고 메뉴로 접근하려면, [전체메뉴 > 환전 > 환전 모바일금고] 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앱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전체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립니다. 검색창에서 환전을 검색하시거나, 스크롤해서 [외환] 항목에서 환전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환전 메뉴를 열면 아래와 같이 여러개 항목이 보이실 텐데요. [환전 모바일금고]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공지사항 알럿이 아래와 같이 뜰텐데요. 그냥 확인 눌러서 진행시켜 주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목표는 계좌 개설 없이, 또 실물 외화를 직접 수령하지 않고, 앱 상에서만 외화를 사고 파는 것이니까요.
환전 모바일금고를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계좌는 없어도 되지만, 환전하기 위해서는 이 금융상품에 가입해야 해요. 18종의 통화를 사고 팔 수 있으며, 환율은 대체로 90% 우대합니다.
환전내역 조회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자세한 거래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달러는 USD 기준 2천 달러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율이 낮다고 판단했을 때 달러를 구입하고, 환율이 올라가면 달러를 판매해 환차익을 내는 거죠.
미수령 잔액이라고 표시된 부분은 원화를 달러로 바꾼 다음, 그 달러를 얼마나 모바일금고에 보관중인지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환율이 오르기를 기대하면서 제 개인 모바일금고에 보관하고 있는 금액이라는 의미입니다.
수령등록필요 항목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보관중인 금액의 당시 거래 내역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보이는 화면은, 제가 2022.12.26. 968.01원에 엔화 3만엔을 구입했다는 뜻입니다.
항목의 오른쪽 아래의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보다 자세한 항목이 보입니다.
위의 화면에서 수령등록을 누르게 되면, 현재의 환율로 엔화를 다시 원화로 팔 수가 있습니다. 내가 샀을 당시의 금액보다 지금의 금액이 높아야만 환전하는 의미가 있겠죠. 수령등록하게 되면 외화를 은행 지점에서 직접 수령하지 않고, 바로 내 계좌로 입금시킬 수 있어요!
그러면 이번에는 엔화를 사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까의 환전 모바일금고의 메인 메뉴로 돌아가보겠습니다. 바로 아래의 화면이요. 여기서 [금고입금] 버튼을 누르면 된답니다.
[금고입금] 을 누르고, 엔화를 선택하면 환전금액을 입력할 수가 있는데요. 단, 외화별로 일일 거래 한도 금액이 있습니다.
엔화 란에다 천엔 단위로 숫자를 입력하거나, 한화 란에다 원화 금액을 입력하면 그 금액에 해당하는 엔화를 즉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환율이 수시로 변동되기 때문에 거래 체결시 금액이 변동되는 경우에는 중도에 변경된 금액으로 적용된다는 안내문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안내문구의 내용을 살펴보고 거래를 원할 경우에는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을 보면, 7000엔을 한화 67825원에 구매하겠다는 내용이죠. 직접 외화를 수령하는 경우(예를 들어 여행을 위해서 모바일앱에서 환전하고 실제 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실물 엔화를 찾는 경우)에는 환전한 다음날부터 수령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하지만 모바일금고를 통하면 외화를 직접 수령하지 않고, 모바일 금고에 보관했다가 나중에 직접 내 계좌로 찾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환전신청 버튼을 누르면 계약이 체결되고, 내 계좌에서 67825원이 출금되고 모바일금고에는 엔화 7000엔이 입금됩니다.
이상으로, 신한 쏠(SOL) 앱 모바일 금고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외화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고파는 데에 유용한 서비스이니,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한 번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제비처럼 유용하고 알찬 소식 물어다 나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짠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 이름 짓고 상금 받자! (Feat. 라우드소싱) (0) | 2023.03.01 |
---|---|
벅스뮤직 PD, 앨범 만들어서 포인트를 출금해보자! (0) | 2023.02.27 |
안 쓰는 기프티콘, 휴대폰에서 판매해보자! (1) | 2022.09.21 |
유료 공동인증서 대신, 무료 금융인증서를 쓰자! (3) | 2022.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