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위쳐 궨트 용어 정리

반응형

Gwent : The Witcher Card Game 

 

www.playgwent.com/ko

 

궨트: 더 위쳐 카드게임

위쳐 세계관에서 가장 사랑받는 카드 게임을 만나보세요! 궨트는 적절한 전략, 신속한 판단 그리고 신중하게 구성한 덱을 무기 삼아 상대와 빠른 페이스로 전투를 벌이는 게임입니다.

www.playgwent.com

위쳐 궨트는 PC 및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판타지 전략 카드 게임입니다.


*전장: 카드 배치가 가능한 열. 아군과 적군을 포함해 총 4열로 구성되며, 아군 적군 각각 근거리 1 전열 + 원거리 1 전열씩을 가진다. 같은 카드라도 어느 열에 놓느냐에 따라 근거리/원거리별 능력이 다르게 발동한다.

*무덤 : 핸드의 왼쪽에 뒤집혀진 채 쌓인 카드들. 라운드가 종료되면 전장에서 거둬진 카드들이 모두 무덤에 쌓인다. 단, 상태가 소멸이거나 추방당하면 무덤에 쌓이지 않는다.

*핸드 : 라운드가 시작될때마다 주어지는 카드들로, 전장에 낼 수 있지만 아직은 내지 않고 내 손안에 쥐고 있는 카드들. 내 카드는 나만 볼 수 있으며, 적군의 카드를 볼 수는 없음. 따로 정렬기능은 없음.

*덱: 핸드의 오른쪽에 뒤집혀진 채 쌓인 카드들. 다음 라운드에 핸드로 올 가능성이 있는 카드들.

*턴: 카드를 낼 차례가 오는 것. 내 턴에 내 핸드의 카드 1장을 낼 수 있는 것이 원칙이지만 특수카드에 따라 다른 카드를 생성하는 등의 변칙도 가능.

*라운드: 궨트는 총 3번의 라운드를 통해 승자가 결정된다. 각 라운드는 별개의 전투이지만, 특수카드에 따라 잔류하거나 무덤/덱을 통해서 전투에 써먹을 수 있으므로 아주 관계 없진 않다.

 

[카드의 종류]

*유닛카드: 아군 적군을 가리지 않으며, 전장에 배치된 카드 한 장을 지칭함. 왼쪽 상단에 원래의 전력이 표시된다. 증폭하거나 출혈로 낮출 수 있다.

*아군: 아군 유닛.

*적군: 적군 유닛.

*함정카드: 뒷면(매복)을 보인 채로 전장에 배치된다. 발동조건이 충족되면 앞면을 내보이며 능력을 쓰고 무력화된다. 

*자연카드: 스코이아텔 유닛과 함께 사용하면 능력이 배가되는 특수카드.

*주문카드(날씨,연금술): 공격/증폭 등의 능력을 가지지만 1회만 사용 가능하며, 유닛과 달리 전장에 남지 못한다.

*책략카드: 랜덤으로 선공을 따내면, 1라운드 아군 근거리 전열에 배치되어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시나리오카드: 발동조건이 충족되면 전열에 특정카드를 총3장 생성한다. 

*토큰: 다른 카드에 딸려서 생성되는 유형의 유닛. 

 

[유닛의 종류]

악마 괴물 야수 잔존생물 

인간 위쳐 마법사 도적 저주받은자 

엘프 드워프 노움 드라이어드 나무귀신 

병기(인공물) 

 

[궨트 카드의 능력]

*배치: 전장의 전열에 카드를 내면 자동으로 능력을 발휘한다.

*생성(Spawn): 덱에는 없으나 지정되어 있는 카드를 전장의 전열로 불러온다. 배치 능력은 없다.

*소환: 덱에 있던 특정카드를 전장의 전열로 불러온다. 배치 능력은 없다. 

*공생: 공생 카드를 내면 다음번부터 자연카드를 내면 공생유닛 수만큼의 [방황하는 나무귀신] 카드를 생성한다.

*명령: 전장의 전열에 카드를 내고 수동으로 사용해야 하며 대개는 1턴 이후부터 쓸 수 있다.

*열의: 다음 턴을 기다려야 발동되는 카드를 낼 경우, 턴을 기다리지 않고 즉시 힘을 사용할 수 있다.

*쿨다운: 쿨다운 카드는 쿨다운횟수가 지나면 명령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충전: 충전 카드는 충전횟수만큼 명령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활력: 유닛의 원래 전력에서 +1 한다.

*출혈: 유닛의 원래 전력에서 -1 한다.

*초기화: 증폭되었든 출혈받았든 간에, 무조건 유닛의 원래 전력으로 원상복구한다. 

*치유: 출혈을 받고 내려간 점수가 원래 전력으로 복구된다. 

*유대: 같은 카드가 내 진영에 한 장 있으면 이 능력이 발동된다.

*중립 카드만 있는 경우 카드의 배치 능력(근거리+원거리)이 모두 발동된다.

*유언: 카드가 파괴되어 전력을 완전히 잃고 무덤으로 갈 때, 자동으로 능력을 발휘한다.

*이동: 이미 배치한 유닛의 전열을 1회 옮기거나, 내 턴이 될때마다 전열을 이동 가능한 특수카드가 있다면 이동할 수 있다.

*방벽: 유닛에 방어구가 있는 경우에만 방벽의 능력을 발동시킨다.

*조화: 이 카드를 내면 다음번에 "스코이아텔 유닛카드 중에서 전장에 배치된 유닛과 기본유형이 다른 카드"를 내면 스스로의 점수를 증폭시킨다. 기본적으로 1씩 증폭하지만 특수카드에 따라 더 증폭하는 경우도 있음.

*동화: 내가 시작 덱에 없는 카드를 낼 때마다 스스로 +1 증폭한다.

*유대: 다른 유대 카드가 전장에 놓여있으면 자동으로 능력을 발동한다.

*대원: 병사들 사이에 있을 때 효과가 발동된다.

*파열: 턴 종료시 해당 유닛의 전력은 스스로에게 전력만큼의 피해를 준 다음, 상태를 제거한다.

*베테랑: 2라운드와 3라운드 시작 시, 유닛의 기본 전력을 +1 한다.

*광분: 전력이 3이하가 되어야만 카드의 효과가 발동된다.

*피의 굶주림 : 피의 굶주림 카드는 적으로부터 공격받은 아군 유닛이 지정된 수 이상이면 자동으로 능력을 발동한다.

*소멸: 해당 라운드가 끝나면 카드를 제거한다. (무덤에 가지 않음)

*추방: 즉시 카드를 제거한다. (무덤에 가지 않음) 

 

[카드에 부여된 상태] 

상태를 보유한 카드는 모두 왼쪽 하단이나 가운데 하단에 아이콘으로 상태값이 표시된다.

*수호자: 이 카드가 배치된 전열의 다른 카드를 공격할 수 없으며, 오직 이 카드만 공격받는다.

*방어구: 오른쪽 상단에 숫자로 표시되며, 그 숫자만큼의 공격을 모두 튕김.

*보호막: 1회차 공격을 모두 튕김. 공격을 1이라도 당하면 보호막은 사라진다. 2회차 공격부터는 보호기능이 없어짐. 정화 카드를 내면 정화됨.

*장막: 모든 상태지정 불가능. 면역과 비슷한데 공격은 못 튕겨낸다. 정화 카드를 내면 정화됨.

*면역: 목표지정 불가능. 공격/출혈/중독이 불가능하지만 동시에 보호막/증폭도 불가능. 정화 카드를 내면 정화됨.

*중독: 중독이 2개 누적되면 카드는 바로 추방된다. 정화 카드를 내면 정화됨.

*구속: 유닛의 능력을 구속하여 사용 불능으로 만듦. 정화 카드를 내면 정화됨.

*소멸: 파괴되면 내 무덤에서도 추방된다. 상태가 부여된 카드를 파괴하는 능력에는 무력하다. 정화 카드를 내면 정화됨.

*잔류: 해당 라운드가 끝나도 전장에서 치워지지 않으며 바로 다음 라운드로 승계된다. 단, 증폭량과 방어구는 승계되지 않는다. 정화 카드를 내면 정화됨.

*첩자(첩보원): 일반적인 유닛카드와 달리 적군 전열에만 배치할 수 있음. 적군의 유닛을 복제하여 아군 유닛을 생성하거나 적군 유닛에 상태를 부여함. 단, 유닛의 점수는 적군의 것이됨.

*번창: 번창 카드는 그 번창 카드보다 높은 전력의 유닛카드를 내면 1씩 증폭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