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조던 피터슨의 글쓰기 (Jordan Bernt Peterson, Writing guide)

반응형

 

*

만약 여러분이 학생이거나, 글을 많이 쓸 다른 사람이라면, 특히 그렇게 하는 것이 사실상 비용이 들지 않는 지금 이 시기에, 여러분은 자신에게 맞는 장치를 제공해야 한다.
단언컨대 당신은 컴퓨터가 필요하다. 디지털 하드 드라이브가 속도를 내기 위한 좋은 투자라고 할지라도 그렇게 좋을 필요는 없다. 단언하기는 힘들지만, 당신은 두 개의 모니터도 필요하다. 하나의 모니터를 다른 모니터 옆에 설치해야 한다. 대각선보다 더 클 필요는 없다. 심지어 17인치 모니터라도 좋다. 당신의 참고자료를 한 화면에 나타낼 수 있도록, 당신의 에세이(혹은 두 버전의 에세이를 나란히 할 수도 있다)를 다른 화면에 나오도록 말이다. 이런 시각적 부동산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당신을 덜 비좁고 효율적으로 만들 것이니. 좋은 키보드 또한 훌륭한 투자다. 기본 키보드는 계속 사용하면 손을 다칠 것이고, 노트북 키보드에 대해서는 아예 말을 삼가겠다. 터치패드가 아닌 좋은 마우스를 사용하라. 터치패드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 너무 많은 섬세한 움직임을 필요로 한다. 당신이 똑바로 앉았을 때, 센터를 직접 볼 수 있도록 키보드를 설치하라. 무릎을 90도 구부릴 때 발이 바닥에 편안하게 놓이도록 적절한 의자를 사용하여 앉으라. 이것들은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당신은 글을 쓰는 데 몇 시간을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은 당신을 성가시게 하지 않는 작업 공간을 설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당신의 업무와 과제를 피할 수 있는 좋은 명분을 가질 것이다.



사람들의 뇌는 아침에 더 잘 기능한다. 일어나서 뭘 좀 먹어라. 당신은 적절히 자고 먹은 후에 훨씬 더 똑똑하고 회복력이 있다. 이것을 입증하는 확실한 연구가 많다. 커피만 마시면 역효과가 난다. 단백질과 지방을 좀 먹어라. 과일과 진짜 요구르트로 스무디를 만들라. 필요하다면, 나가서 싼 아침 식사를 사먹어라. 무슨 수를 써서라도 먹어라.



쓰기에 투자하는 시간 : 90분 ~ 3시간 정도. 하지만, 특히 매일 쓴다면, 15분도 유용할 수 있다. 많은 자유 시간을 기다리지 마라. 여러분은 인생에서 결코 큰 자유시간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성공이 존재하지 않는 것에 의존하지 않도록 하라. 가장 효과적인 작가들은 적어도 조금씩 매일 글을 쓴다.



글을 쓰기 위해 처음 앉았을 때, 당신의 마음이 반항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아라. 다른 생각들로 가득 차 있으니, 지배하기 위해 싸울 수밖에 없다. 당신은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온라인 포르노를 보거나, 침대 밑에서 먼지 덩어리를 청소하거나, 낡은 CD 콜렉션을 다시 정리하거나, 오래된 불꽃을 위해 책을 읽거나, 필요한 식료품을 사거나, 빨래를 하거나, 낮잠을 자거나, 산책을 할 수 있다. 연습) 또는 친구나 부모에게 전화하거나 - 목록은 끝이 없다. 여러분 마음의 각 부분은 그런 욕구를 알릴 것이고, 여러분을 산만하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성가신 악마는 인내심을 가지면 배겨낼 수 있다. 만약 당신이 15분 동안 유혹당하는 것을 거부한다면, 마음속에 있는 소란이 가라앉을 것이고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날마다 이렇게 한다면, 여러분은 주의를 딴 데로 돌리려는 시도의 지속시간이 줄어듦을 알게 될 것이다. 집중이 어려운 날에도 여전히 생산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스스로 6시간 동안 글을 쓸 것이라고 속이지 마라. 특히 매일매일 유지하기를 원한다면, 3시간은 최대치다. 글쓰기를 시작하기 위해 너무 늦게 기다리지 말고, 미친 듯이 벼락치기 할 필요가 없으니, 꽤 오랫동안 집중한 후에는 휴식을 취해라. 3시간의 생산적인 시간은 심지어 도서관에서 보내는 10시간의 자기 현혹적인 비생산성보다 훨씬 낫다.

 

======================

 

이 글은 조던 피터슨의 공식 홈페이지 https://www.jordanbpeterson.com/에 무료로 게재된, Writing guide 의 일부 내용입니다.

특히 대학교 논문을 쓰는 방법에 관해 최적화된 글이며,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viewer?url=http://jordanbpeterson.com/wp-content/uploads/2018/02/Essay_Writing_Guide.docx

 

Essay_Writing_Guide.docx

 

docs.google.com

 

 

12가지 인생의 법칙:혼돈의 해독제, 메이븐  유혹하는 글쓰기(리뉴얼판):스티븐 킹의 창작론, 김영사  논문의 힘 : 공부의 시작과 끝 논문 쓰기의 모든 것, 현실문화   기자의 글쓰기 : 단순하지만 강력한 글쓰기 원칙, 북라이프  

  *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서 글쓴이가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양질의 정보를 최소한의 광고로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반응형